본문 바로가기

하늘, 별, 우주

까마귀자리: 거짓말쟁이 까마귀의 벌과 별의 신비

목차

    반응형

     

    거짓말쟁이 까마귀자리 이야기

     

    안녕하세요 별의 이야기에 오신 친구들! 오늘은 까마귀자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밤하늘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별자리 중 하나인 까마귀자리에는 까마귀자리의 옆에는 컵자리와 바다뱀자리가 있는데, 이 세 별자리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태양의 신 아폴론과 거짓말쟁이 까마귀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고 해요. 우리 함께 까마귀의 신화와 별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까마귀자리 이미지

     

    까마귀의 거짓말

     

    옛날 옛적 그리스 신화 속 태양의 신 아폴론은 자신의 애조인 까마귀에게 물을 떠오라고 시키게 되었어요. 까마귀는 샘물로 가서 물을 떠오르다가 무화과나무를 발견하고, 맛있는 무화과를 먹느라 물을 잊고 말았답니다. 늦게 돌아온 것에 대해 벌을 받을까 두려웠던 까마귀는 바다뱀을 잡아 아폴론에게 가서 "샘물에서 바다뱀과 싸우느라 늦었습니다."라고 거짓말을 해버렸어요.

     

    아폴론의 분노와 까마귀 깃털의 변색(?)

     

    아폴론은 까마귀의 거짓말을 알고는 화가 나서 까마귀, 컵, 바다뱀을 하늘로 던져 버렸어요. 그 후로 까마귀자리, 컵자리, 바다뱀자리가 밤하늘에 나란히 놓이게 되었다고 해요. 까마귀의 벌 까마귀는 거짓말을 한 벌로, 아름다운 은빛 깃털을 잃고 검게 변했고, 더 이상 사람의 말을 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하네요. 은빛 깃털을 가졌기 때문에 아폴론의 애조가 될 수 있었던 까마귀는 결국 거짓말을 한 까닭에 은빛 깃털은 검은색으로 변하고 말았답니다. 그리고 그렇게 검게 변한 깃털 색때문에 더 이상 하얀 깃털을 뽐내며 아폴론의 곁을 지킬 수 없게 되었다고 하죠. 

     

    밤하늘 속 까마귀자리

     

    까마귀자리는 신화 속이 아니라 우리가 보는 하늘과 우주 속에서도 자리를 잡고 있답니다. 가장 밝은 별은 알파 까마귀자리로, 까마귀의 머리를 상징하고 있어요. 까마귀자리에는 전파은하 NGC4083과 행성상성운 NGC4361과 같은 천체들이 있습니다. 행성상성운 NGC4361은 까마귀자리에 위치한 행성상성운으로, 11등급의 어두운 천체입니다. 에타(σ)별과 감마(γ)별 사이에 위치하고 있지요.

     

    까마귀자리 NGC 4083

     

    까마귀자리와 교훈

     

    까마귀자리는 거짓말쟁이 까마귀의 벌과 별의 신비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별자리입니다. 밤하늘에 까마귀자리를 볼 때면, 거짓말은 언젠가는 벌을 받는다는 교훈과, 우주의 신비를 되새겨보시기 바라요.

     

     

    728x90
    반응형